벚꽃(Cherry blossoms)

벚꽃꽃말 : 결박, 정신의 아름다움   red2_b3.gif 
개화기: 4~5월
장미과에 딸린 낙엽 교목. 키는 20m 가량 자라고, 잎은 끝이 뾰족한 길둥근 모양으로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다. 4∼5월에 분홍색이나 흰색의 꽃이 잎과 함께 핀다. 7월에 버찌라고 하는 열매가 검붉게 익는다. 열매는 먹기도 하는데, 나무 껍질은 약으로 쓰인다. 우리 나라, 중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꽃 이야기>
벚꽃의 전설 산의 신 오오야마즈미꼬또와 들의 신 구사노히메꼬또 사이에 태어난 노고하나 꾸야히에노미꼬또는 니니기노미꼬또에게 시집을 가기 전까지 꽃의 궁전에 살고 있었습니다. 그녀는 어느 날 아버지의 명령으로 후지 산 꼭대기에서 내려와 종자를 뿌렸는데 거기에 안개처럼 많은 벚꽃이 피어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벚꽃의 특징 장미과에 딸린 갈잎 큰 키 나무 높이6~9 가량으로, 잎은 어긋나며 끝이 뾰족한 타원형인데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다. 분홍색 또는 흰색의 다섯 잎 꽃이 우산 모양의 꽃차례로 잎보다 먼 저 피며 바람이 불면 함박눈이 내리는 것처럼 수많은 꽃잎이 떨어져 매우 아름답다.
 
열매는 '버찌'라 하여 7월에 익으며, 우리나라에도 약 10여종이 있다.수피가 옆으로 벗겨지며 암자 갈색이고 소지에는 털이 없다. 잎은 호생하며 난 형 또는 난상 피침형으로 양면에 털이 없고, 가장자리에 난 톱니 또는 복 거치가 있으며 끝이 짧은 침형이고, 길이2~3cm의 엽병은 2~3개 선이 있다.
 
6~7월에 열매가 붉은 색에서 흑색으로 익는다. 관상용으로 심고 민간에서는 열매와 줄기를 진통.해수.심장염.유종.통 경.통변.피로회복.수종.치통.대하증.경풍등에 약으로 쓰인다.벚꽃
  벚꽃은 일본도 그 원산지의 한 나라이다. 특히, 산벚꽃은 일본 본토의 북방을 제외한 지역에 널리 분포하고 있습니다. 일본은 역사와 전설, 그리고 국민의 감정 따위로 하여 이 벚꽃을 국화로 선택하였습니다.
  벚꽃은 질 때 주저함 없이 순간적으로 져버리는 성질 때문에 대동아전쟁 이전의 군국주의와 결부시켜 호전적인 이미지로 떠올리려는 경향이 있으나 일본인이 느끼는 벚꽃은 다른 모습입니다.
  우리 나라나 미국의 워싱턴에 피는 벚꽃은 향기가 없는데 반해 일본의 산벚꽃은 향기가 있어서 일본인들은 결혼식장에서 손님들에게 벚꽃차를  주기도 하는 등 일상 생활 속에서 경사스런 날이면 어김없이 벚꽃 향기를 즐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입학식이나 입사식 등 인생의 출발과 관련되는 의식이 벚꽃이 활짝 피는 4월에 거행되므로 벚꽃 소식은 일본인들에게 감동을 불러일으키게 하기도 한답니다.
  일본에는 '꽃은 벚꽃이요 사람은 무사'라는 말이 있는데, 여기서 무사는 어떤 일에 직면하여서도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정신이 요구되는데, 벚꽃이 주저함 없이 순간적으로 지는 모습에서 죽음의 그림자를 발견하고 그것을 아름다움으로 느끼는 정신 풍토가 일본인의 이상으로 집약된 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본 황실의 문장(紋章)이었던 국화(菊花)는 제2차 세계대전 후부터 우표와 화폐 등에 널리 사용되기 시작하여 지금은 벚꽃과 더불어 나라꽃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arrow29_u.gif처음   home05.gif     munhwa_htm_smartbutton1.gif

ttp://www.hyongc.com.ne.kr  Email: hyongc@com.ne.kr